세종대의 따뜻한 나날을 만드는 세종나눔봉사단
‘세종나눔봉사단’은 지난 2013년 창단돼 교내·외 다양한 봉사활동과 동아리, 전공 연계 봉사활동 및 문화나눔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부서이다. 특히, 학생들이 세종대의 건학이념인 덕성, 창의, 봉사, 실천을 경험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세종대의 구성원들과 함께 나눔을 실천하며, 따뜻한 나날을 만들어가고 있는 세종나눔봉사단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세종나눔봉사단
Q. 세종나눔봉사단에 대한 소개를 부탁한다.
A. 세종나눔봉사단은 총장 직속 기관으로, 새날관 107호에 위치해 있다. 학생들이 스스로 봉사를 기획하고 실천할 수 있게 돕고 있고, 나눔의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세종사회봉사’ 교과목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봉사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Q. 세종나눔봉사단에서 운영 중인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는가?
A. 첫 번째로 ‘세종나누리’가 있다. 세종나누리는 세종나눔봉사단 공식 서포터즈로, 교내·외 다양한 분야에서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있다. 두 번째로는 ‘세종나눔튜터링’이 있다. 세종나눔튜터링은 지역 아동센터와 연계해 초·중·고등학생과의 튜터-튜티 활동을 통한 교육봉사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세 번째로 세종대 아마추어 오케스트라단 ‘지음’과 ‘세종 교수 오케스트라’가 있다. 오케스트라단은 광진구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정기연주회를 개최해 무료 문화 관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재학 기간에 130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을 진행한 우수 봉사자를 선발해 상장 및 부상을 수여하는 ‘세종나눔봉사상’과 학생들의 사회봉사 실천에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봉사활동 수기 공모전’도 운영하고 있다.
Q. 프로그램 참여 시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무엇인가?
A. 세종나누리의 경우 세종나눔봉사단 단장 명의의 단원증과 임명장이 수여되고, 활동 장학금도 지급된다. 세종나눔튜터링은 세종사회봉사 1~2과목 신청 시 봉사활동 시간을 인정해 주며, 활동 장학금도 지원된다. 또한 수료증을 발급해 추후 경력 사항에도 활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Q.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소감은 어떠한가?
A. 전반적으로 크게 만족한다. 특히 봉사활동을 통해 직접 사회의 선순환에 기여했다는 것에 큰 행복을 느꼈다는 의견이 많다. 또한 적지 않은 학생이 다른 기관에서 운영하는 봉사활동에도 참여하며 봉사활동의 가치를 널리 전파하고 있다.
Q. 앞으로의 운영 계획이 있다면?
A. 새로운 형태의 봉사를 추가하기 위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과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제도 보완을 통해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