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학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활동 세종한국어문화교육센터
세종한국어문화교육센터는 세종대 유학생들에게 한국어와 문화를 알리는 글로벌 교육 기관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어 학습의 문턱을 낮추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 가기 위해 문화 체험 활동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유학생들에게 한국의 매력을 알리고 있는 세종한국어문화교육센터를 만나 봤다.
▲세종한국어문화교육센터 문화 체험 프로그램 현장 사진
Q. 세종한국어문화교육센터는 어떤 곳인가?
A. 외국인 학생들의 다양한 한국어 학습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설립된 한국어 교육 기관이다. 재학생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한국 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한 외국인에게 한국의 언어와 문화를 가르치기를 희망하는 예비 한국어 교원 양성 과정도 마련돼 있다.
Q. 유학생들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 부탁한다.
A. 한국어 수업으로는 TOPIK 향상반과 한국어 말하기, 취업한국어 과정이 있으며, 한국어 학위 논문 교정·교열 프로그램을 통해 유학생의 논문 작성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이 밖에도 한국 문화 체험 프로 그램을 통해 유학생들이 한국의 문화적 깊이를 직접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예비 한국어 교원을 꿈꾸는 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 실습 프로그램과 지역사회와 연계한 활동도 준비돼 있다.
Q. 외국인 유학생이 아닌 한국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는가?
A. 최근 한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문화 인식 개선 프로그램을 진행했 다. 많은 학생이 다문화 사회와 관련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다며 좋아했다. 앞으로도 외국인 학생뿐만 아니라 한국 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기획해 인종, 문화의 거리를 좁혀 함께 어우러지는 장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싶다.
Q. 세종한국어문화교육센터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A. 유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원활히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따라 유학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깊이 이해하고,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어 능력 증진을 위해 센터와 한국어 강사 간의 긴밀한 협업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Q. 앞으로의 계획은?
A. 유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다양한 학습 요구에 부응하겠다. 또한, 변화하는 한국어 학습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프로그램과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설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유학생들이 한국어뿐만 아니라 문화적 이해와 소통 능력까지 함께 발전시킬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앞으 로도 센터는 항상 학생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발전해 나가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