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소식

‘우리 차문화의 이해’ 권정순 교수가 알려주는 올바르게 차 마시는 방법
2024-09-05 hit 192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우리 차문화의 이해’는 차를 마시는 실습과 함께 차의 종류 및 방법에 대한 이론을 배우는 수업이다. 차 마시기 좋은 가을을 맞이해 권정순 교수를 만나 올바르게 차를 마시는 방법에 대해 들어봤다.




▲권정순 교수


Q. 현재 다양한 차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좋은 차를 고르는 방법은?

A. 차는 기호식품이라서 무엇보다도 본인의 취향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차는 크게 6가지로 나누는데 불발효차인 녹차가 있고, 발효차는 발효 정도에 따라 황차, 청차, 홍차, 흑차 등 다양한 차 종류로 나뉘며, 각기 다른 맛과 향을 가지고 있다. 같은 차라고 해도 지역이나 생산연도, 만든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이 많은 차를 다 마셔 볼 수는 없으니 한마디로 특정 하기는 어렵다. 인사동 등의 차 가게에서 맛을 보여주면서 판매 하는 곳이 많으니 시간을 내 방문해 직접 시음해 보는 것이 좋다. 차를 선택할 때 일반적인 유의사항이 몇 가지 존재한다. 우선 좋은 차는 눈으로 봤을 때 찻잎의 모양이 고르고 깨끗하며, 색깔도 선명할 뿐 아니라 좋은 향기가 난다. 만약 선택에 어려움이 있다 면, 신뢰할 수 있는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안전한 방법이다.


Q. 차를 우릴 때 가장 중요시 여겨야 하는 점은 무엇인가?

A. 차를 우릴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청결한 차 도구와 좋은 물을 사용 하고, 적정한 온도와 시간을 지키는 것이다. 적정 온도와 우리는 시간은 차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비발효차인 녹차는 70°C 전후에서 2~3분, 완전발효차인 홍차는 100°C에서 3~5 분이 적당하다. 일반적으로 발효도가 높은 차일수록 높은 온도에서 우려내는 것이 맛과 향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Q. 차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마시는 것이 좋은가?

A. 차를 마시는 일은 색깔과 향기와 맛 그리고 기운을 음미하고, 즐기는 것이다. 차를 마실 때는 여유로움이 필요하다. 차의 색과 향미, 기운은 강렬하지 않아서 눈을 감고, 오감을 동원해야만 비로소 느낄 수 있다. 차를 마시며 자연에 대해 느끼고 차를 만든 사람들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가진다면, 한층 평온하고 따뜻한 휴식이 될 것이다.


Q. 차를 마시기 좋은 시간대가 있는가?

A. 영국의 경우 하루 9번까지 차를 마시는 시간이 있다. 따라서 차를 마시기 좋은 시간은 따로 없다.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알맞은 차를 선택해 마시면 된다. 대체로 오전에는 녹차나 백차를 마시는 것이 상쾌하게 하루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고, 오후에는 홍차나 우롱차와 같이 향이 높은 차들이 에너지를 충전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좋다. 밤에는 각성효과가 높은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차보다는 허브차나 국화차 또는 루이보스차와 같은 진정 효과가 있는 대용차들이 편안하게 잠들게 해 준다.


Q. 계절별로 마시기 좋은 차가 있는가?

A. 현대에는 차의 포장이나 보관기술이 좋아져 계절을 그리 가리지는 않는다. 하지만 햇녹차가 나오는 곡우(4월 20일경)가 있는 봄에는 아무래도 상쾌한 녹차가 좋다. 여름에는 따뜻한 차도 좋지만, 아이스티로 즐길 수 있는 녹차나 홍차가 좋고, 가을에는 깊은 맛과 다양한 향이 있는 우롱차 종류가, 겨울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차가 좋다. 하지만 계절에 따라 특정한 차로 한정해 두기보다 각자의 체질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대용차로는 생강차, 계피차, 귤피차 등이 몸을 따뜻하게 해 준다.


Q. 차를 우리는 시간에 따라 종류가 달라진다. 추천하는 차 종류가 있다면?

A. 어린잎으로 만든 녹차는 짧은 시간(1~2분) 동안 우리고, 상대 적으로 크고 두꺼운 잎으로 된 홍차나 우롱차는 차는 중간 시간 (2~3분) 정도로 우리면 좋다. 물론 진한 맛, 특히 쓴맛을 좋아한 다면, 시간을 조금 더 늘려도 좋다. 대용차인 허브차나 과일차는 이보다 더 길게 3~5분 정도 충분히 우려서 마시면 된다.


Q. 차 마시기에 입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A. 차의 종류는 아주 많다. 또 지역과 가공법에 따라 수많은 종류가 있다. 이러한 다양한 종류의 차를 모두 마셔본다는 것은 불가능 하다. 전문가의 조언을 들으면서 여러 종류의 차를 마셔보고, 자신의 취향을 찾는 것이 가장 좋겠다. 또, 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터넷에 차와 관련된 영상들이 있는데, 이보다는 서점에 가서 차에 관한 책을 비교해 보고, 본인 에게 맞는 책을 구해 차의 종류, 우리는 법, 효능과 효과 등을 알아보는 것이 도움 된다. 차 도구는 값비싼 것을 바로 구입하기보다는 처음에는 유리로 된 차 도구로 우려지는 과정과 색의 변화 등을 감상하는 것이 좋다.


Q. 차를 마시는 올바른 방법에 대해 한마디 하자면?

A. 앞에서 차는 색, 향기, 맛, 기운을 음미하고 즐기는 일이라고 했지만, 아무래도 여유로운 마음과 즐기는 마음을 가지고 마시는 것이 좋다. 시간과 여건이 허락된다면 격식을 갖추고, 좋은 차 도구를 준비해서 마음 맞는 사람들과 차를 마신다면, 더없는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