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성진 학생
화학과 임성진(대학원 석사과정·15) 학생의 논문이 표면 및 재료분야 전문 학술지인 ‘어플라이드 서피스 사이언스’에 게재됐다. 어플라이드 서피스 사이언스는 관련 분야에서 임팩트 팩터(Impact factor) 상위 10% 이내에 드는 국제 학술지이다.
발표된 논문의 제목은 “Interlayer Gap Opening of Graphene–polyaniline Nanocomposite by Nanoparticle Intercalation for Supercapacitor Applications”로 나노입자 삽입을 통한 열린 기공구조의 그래핀-폴리아닐린 나노복합체의 제조 및 슈퍼커페시터 특성 평가에 관한 연구이다.
이번 연구의 특징은 나노입자 삽입 및 결정성장을 통해 그래핀을 박리시켜 비출력 및 비에너지를 향상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합성된 복합체와 전도성고분자를 선택적으로 결합시켜 그래핀의 에너지 저장능력 감소 없이 복합체와 전도성고분자의 성능도 향상시켰다.
임성진 학생은 해당 논문으로 4월 26~28일 개최된 ‘대한금속재료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구두발표 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관련 내용으로 특허까지 출원 중이다.
임성진 학생은 “물심양면으로 지도해주신 신구 총장님과 홍영준 교수님께 감사드린다”며 “석사기간 동안 논문 게재와 구두 발표상까지 수상하게 되어 굉장히 뿌듯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취재 및 글 | 임명주 홍보기자 (tfvuh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