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황인태 대학원생 IEEE 서울 지부에서 Bronze Best Paper Award 수상
2017-01-24 hit 1409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황인태 대학원생


세종대학교 보안공학 연구실 소속의 황인태(일반대학원 정보보호학과·16) 대학원생이 지난 12월3일 IEEE(미국전기전자학회) 서울 지부가 주최한 학생논문경진대회(Student Paper Contest)에서 동상(Bronze Best Paper Award)를 수상했다.


IEEE 서울 지부는 1975년 처음 설립돼 지금까지 전자 전기 및 정보통신 분야의 지식과 기술, 인력의 교류를 위한 토대가 돼 왔다. 학생논문경진대회는 IEEE에서 학생 회원을 늘리고 그들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독려하고자 개최하는 행사다.


황인태 대학원생은 <Analysis of Security Standardization for the Internet of Things: Standards and Challenges>라는 논문을 투고해 동상에 선정됐다. 사물인터넷 보안표준을 분석한 논문으로 황 대학원생은 사물인터넷 기술표준에 대한 동향분석 논문은 많지만, 보안표준을 분석한 논문은 적다는 사실을 발견해 해당 논문을 준비하게 됐다.


황인태 대학원생은 “대학원생 자격으로 처음 받아본 상인데, 그동안의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보람차다.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더 높은 수준의 논문을 쓰고, 나아가 더 좋은 상을 받아보고 싶다”라고 말했다.


이번 황인태 대학원생의 논문은 사물인터넷 표준 분석 내용을 추가해 금년 한국통신학회지 3월호에 게재될 예정이다.


한편, 보안공학 연구실은 정보보호학과 김영갑 교수가 운영하는 연구기관으로, 설립된지 1년 정도 됐으며 주로 사물인터넷 보완에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취재 및 글 | 김중곤 홍보기자(wndrhsd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