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논문의 표지
화학과 조은해(석사과정15) 학생의 논문이 재료화학 분야의 최상위급 학술지인 ‘저널오브 파워소스(Journal of Power Sources, Impact Factor=6.333)에 지난 12월 10일 게재되었다. 논문의 제목은 복합 멤브레인의 비수계 레독스-흐름 전지 응용(Novel composite membrane coated with a poly(diallydimethylammonium chloride)/urushi semi-interpenetrating polymer network for mom-aqueous redox flow batttery application)이다.
현재 지구는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지구온난화 문제와, 에너지 부족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 ESS(Energy Storage System)'이 주목받고 있다. 조은해 학생은 다양한 ESS 중 레독스-흐름 전지를 선택하여 이 전지에 응용할만한 복합 *멤브레인을 제조해 우수한 에너지 성능을 입증한 논문이다.
조은해 학생은 멤브레인이 레독스-흐름 전지 구성요소 중 양극과 음극을 분리해 주면서 전지에 전하균형을 맞춰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분자 소재로 선택했다. 그 결과 다른 멤브레인들보다 좋은 에너지 성능을 얻어낸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차세대 에너지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조은해 학생은 화학과 원종옥 교수의 SNML(Smart nano materials lab)에서 멤브레인 분야나 레독스-흐름 전지 관련 연구원이 되고자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조은해 학생은 이를 통해 차세대 에너지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 멤브레인(membrane) : 특정성분을 선택적으로 통과시킴으로써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는 액체 혹은 고체의 아주 얇은 막
취재 및 글 | 김세희 홍보기자 (asdf643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