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경영학부 학생팀, '제4회 대학생 회계사례 경진대회' 한국회계학회장상 수상
2025-03-25 hit 246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경영학부 학생팀


세종대 경영학부 학생팀이 지난해 12월 21일 동국대학교에서 열린 '2024 동계학술대회-제4회 대학생 회계사례 경진대회'에서 한국회계학회장상을 수상했다.


한국회계학회가 주최하는 이 대회는 대학생들이 회계 이론을 실제 기업 사례에 적용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경진대회이다.


연지은(경영학부·22), 손수민(경영학부·22), 유아영(경영학부·22), 유진의(경영학부·22), 학생으로 구성된 학생팀은 이번 대회에서 IFRS17 도입 이후 보험계약마진(CSM)이 생명보험사에 미치는 회계적 영향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과정에서 삼성생명, 한화생명, 동양생명 등 국내 10대 생명보험사 중 세 곳을 대상으로 사례분석을 수행하여 보험상품의 구성과 CSM 상각 현황을 조사했고, IFRS17 도입에 따른 국내외 보험사의 이익 변화를 분석했다. 또한 CSM 상각률과 할인율에 따른 민감도 분석을 통해 할인율 적용 여부가 상각액과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특히, 보험사들이 포트폴리오 구조와 계약 특성에 따라 상각률을 다르게 산정하고 있어 보험사의 재무 성과를 직접 비교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확인한 점이 이번 연구의 중요한 시사점으로 평가 받았다.


이번 대회는 IFRS17 도입 초기 상황과 더불어 대회 기간 중 IFRS17 관련 가이드라인이 새로 발표되면서, 연구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학생팀은 제한된 데이터 안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팀장 연지은(경영학부·22) 학생은 “한국회계학회에서 주관한 대회에서 한국회계학회장상을 받게 되어 뿌듯하다. 4개월 동안 팀원들과 노력하여 이룬 성과라 더욱 값지다. 앞으로도 회계와 관련된 사회적 이슈 및 기업 사례를 분석해 나가며, 실제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회계인으로 성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취재/ 유재혁 홍보기자(db134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