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기계공학전공 정진영, 윤정호 학생, 국제 Simulink Student Challenge 2등 차지
2025-02-13 hit 726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왼쪽부터 정진영(기계공학전공·19), 윤정호(기계공학전공·19) 학생


기계공학전공 정진영, 윤정호 학생이 국제 Simulink Student Challenge에서 2등이라는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Simulink는 멀티도메인 동역학계를 모델링, 모의 실험, 분석할 수 있는 MATLAB 기반 그래픽 프로그래밍 환경으로, 전 세계 다수의 기업과 연구자들이 활용하고 있다.


Simulink Student Challenge는 Simulink를 개발한 미국의 컴퓨팅 소프트웨어 기업 MathWorks가 매년 개최하는 대회로, Simulink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한 모든 학문 분야의 학부생 및 대학원생들이 참가할 수 있다.


세종대학교 자율주행 학술 동아리 AIV(Autonomous Intelligent Vehicles)팀으로 대회에 참가한 정진영, 윤정호 학생은 ‘강화학습 기반 AMR 제어 모델 개발’이라는 제목의 프로젝트를 발표하여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 모듈러 방식의 자율주행 개발 워크플로우를 초음파, 레이더 센서만을 이용한 강화학습 기반 End-to-End 방식으로 대체했다. 이를 통해 경제적 효율성 개선과 엣지 케이스에 강건한 주행 제어 기술을 제시해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팀장 정진영 학생은 “이번 프로젝트에서 차량 동역학 모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머신러닝 기술을 융합한 신기술을 실무에 접목할 수 있었다. 향후 대학원에 진학해 전통적 기계공학과 인공지능의 융복합적 연구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우리의 아이디어가 전세계 학생들에게 좋은 영감이 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취재/ 최수연 홍보기자(soo671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