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지원 학생
▲최지원 학생의 수상 사진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최지원(20) 학생(지도교수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학과 김장겸)이 지난 11월 3일부터 6일까지 베트남 다낭 쉐라톤 그랜드 호텔에서 열린 국제학술대회 ICEE-Asia 2024(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sumer Electronics Asia 2024)에서 Best Paper Award(은상)를 수상했다.
ICEE-Asia 2024 미국 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에서 주관하며 소비자 가전 분야의 기술 정보와 결과물을 교류하기 위해 산·학·연 연구자와 엔지니어가 참여하는 학술대회이다.
최지원 학생은 ‘Prognosis Analysis for Ovarian Cancer Patients Using Protein Data’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논문은 단백질 인자를 통해 난소암 환자의 예후를 예측하는 기술을 제안했다. 기존 난소암 연구가 유전자 기반 접근법을 통한 난소암 진단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번 연구는 단백질 기반 접근법을 통해 난소암 환자의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단백질 인자를 비지도 학습을 통해서 찾아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최지원 학생은 “김장겸 교수님의 지도 덕분에 큰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앞으로도 교수님의 지도를 통해 연구 분야에서 더 많은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취재/최수연 홍보기자(soo671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