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건축공학과 방종일 박사와 김제현 박사과정생, 개인 연구과제 선정
2024-10-04 hit 90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방종일 박사




▲김제현 박사과정생


건축공학과 성민기 교수 연구실의 방종일 박사와 김제현 박사과정생이 개인 연구과제에 선정됐다.


방종일 박사는 ‘미생물 입자의 거동 특성을 반영한 UR-UVGI 시스템의 공간 살균성능 평가’를 맡는다. 2023년 8월 박사학위 수여 후 박사후연구원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개인 기초연구 사업 중 2024 세종과학 펠로우십(국내 트랙)에 선정돼 5년간 연간 1억 원 내 지원을 받아 연구를 수행한다.


실내공기질과 감염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이번 과제는 실내 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 UR-UVGI(실상부형 UVGI 시스템)을 주된 기술로 해 살균 성능의 평가 방법을 개선하고 정확도를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실내 공기 중 미생물 입자의 거동 특성에 대해 실험과 CFD(전산유체역학) 해석을 이용한 연구이다.  


김제현 박사과정생은 ‘기계학습을 이용한 환경 데이터 기반 재실자 추정 및 환기장치 최적 제어 연구’를 맡는다. 2024년 석사학위 수여 후 박사과정 시작했으며, 한국연구재단의 학술 연구 지원사업 중 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에 선정돼 2년간 연간 2,50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아 연구를 수행한다.


이번 과제는 건축환경 분야의 환경 데이터(온도,습도,기류,실 간 압력차이 등) 기반의 기계학습을 활용해 실내 재실자 추정에 관한 연구이다. 에너지 절약, 실내공기질 및 감염관리를 목적으로 하며, 재실자 추정을 통한 환기장치와 같은 기계설비 최적제어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방종일 박사는 "항상 좋은 연구 환경 및 인프라를 제공해 주시고 가르쳐 주시는 성민기 교수님께 감사하다"며 "공기 중 미생물 오염원은 실내공기질의 관리 측면 뿐만 아니라 감염 확산의 주된 매개체로서 관리와 제어가 중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서 다양한 측면의 건물 내 공기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제현 박사과정생은 "기존에는 에어컨과 환기장치를 수동으로 조작하기 어려웠지만 AI를 활용해 최적 제어가 가능하게 됐다"며 "본 연구를 통해 다양한 공간에서 실내 환경 변수를 활용해 재실자 수를 파악하고 이를 적용해 공기조화 장치의 최적제어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취재/ 강은지 홍보기자(keej175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