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물리천문학과·바이오융합공학과 공동연구팀, ‘Post-Doc. 성장형 공동연구’과제선정
2024-09-13 hit 238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왼쪽부터)물리학과 남정태 선임(연구책임), 전재호 선임(공동연구원), 바이오융합공학과 박현정 책임(공동연구원)



생체에너지 하베스팅 시스템 개념도


물리학과 남정태 박사, 전재호 박사 그리고 바이오융합공학과 박현정 박사로 구성된 물리학-바이오공학 융합 연구팀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24년도 2차 이공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Post-Doc 성장형 공동연구)’ 신규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학술연구지원사업은 학문후속세대 양성을 통한 국가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박사후 연구원과 우수 전임교원이 멘토-멘티로 연계해 혁신적·도전적인 공동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 프로그램이다. 선정된 연구팀은 연간 3억 원씩 3년 동안 총 9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융합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연구팀은 '그래핀-생체분자 복합체 기반 생체에너지 하베스팅 시스템 개발과 피부염증 조절의 응용 연구'를 목표로 , 물리학과 김근수 교수, 천승현 교수 그리고 바이오융합공학과 홍석만 교수와 멘토-멘티 관계를 기반으로 연구 시설장비와 인력 및 자문을 지원받아 공동연구를 수행한다.


남정태 선임연구원은 멘토 김근수 교수와 함께 ‘수평 및 수직형 그래핀 합성과 생체분자 접합을 위한 기능화 공정 개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 연구는 그래핀과 생체분자를 결합해 생체에너지 하베스팅 및 피부염증 조절에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재호 박사는 멘토 천승현 교수와 함께 “바이오 융합 슈퍼커패시터 제작 및 에너지하비스팅 응용기술 개발”을 주제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며, 이 연구는 생체에너지를 활용한 고에너지 밀도의 에너지 하베스팅 활용 기술 개발을 목표를 두고 있다.


박현정 박사는 멘토 홍석만 교수와 함께 ‘그래핀 기반 생체 에너지 하베스팅 시스템의 생체 적합성 검증 및 피부염증 조절 평가’를 주제로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이 연구는 기능화된 그래핀을 활용해 제작된 생체 에너지 하베스팅 시스템이 피부 면역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피부염증 동물모델에서 피부 재생 정도를 분석해 피부염증 조절로의 응용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는 그래핀 기반 생체에너지 하베스팅 시스템 개발이라는 도전적인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향후 피부염증 치료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에까지 적용될 수 있는 혁신적인 치료 기법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은 “사업 제안서 작성부터 과제 선정까지 적극적으로 지도해주신 멘토 교수님들께 감사드리며, 본 연구가 성공적으로 개발 완료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취재/ 세종대 홍보실(hongbo@sejo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