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규현(박사과정·21) 대학원생
외식경영학과 주규현 대학원생이 지난 12월 19일 서울연구원에서 진행한 '2023년 작은연구 지원사업'에서 우수사업으로 선정됐다.
서울연구원은 서울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요 시책과제와 당면과제를 수행하는 시정연구원이다. 서울연구원에서는 시민이 직접 서울시정과 일상생활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발굴해 생활 현장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대안을 만들어 나가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작은연구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주규현 대학원생은 올해 초 서울연구원에 "이태원 방문 인식개선을 위한 인지적 자극 및 계층적 인식 연구"라는 제목의 연구를 제안해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해당 연구는 관광 목적지 인식의 관점에서 이태원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는 요인들을 조사하고, 방문 행동을 실증적으로 연구해 지난해 발생한 참사 이후 악화된 이태원의 인식을 제고하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이다.
해당 연구는 관광 분야의 국제저명학술지로 SSCI(Social Sciences Citation Index) Q1급에 색인된 Current Issues in Tourism(IF = 8.0) 저널에도 등재됐다. "After the Seoul Halloween crowd crush: a mixed-method approach to enhance intentions to visit Itaewon"의 제목으로 등재된 해당 논문은 우수한 이론적 기여도와 실질적인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며 심사자들의 관심을 받아 성공적으로 등재됐다.
주규현 대학원생은 "연구과정에서 항상 통찰력 있는 조언을 주시는 황진수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앞으로도 외식·환대·관광 분야에 기여할 연구에 매진하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주규현 대학원생은 외식경영학전공 황진수 교수의 지도 아래 외식 소비자 행동을 연구하고 있으며 SSCI급 국제저명학술지에 18편의 논문을 등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