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수상 사진
경영학과 정강민(18), 임성아(18) 학생이 소속된 학생팀 ‘출발 드림팀’이 ‘천안시 데이터 기반 시각화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해당 공모전은 천안시 주관, 한국평가데이터(KoDATA) 주최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천안시 행정업무 개선 아이디어 기획 △다양한 데이터로 표현하는 천안시의 현재 모습 등을 시각화로 구현한 아이디어를 선발하기 위해 개최됐다.
‘출발 드림팀’ 학생팀은 “인(人)편한 천안”이라는 천안시 인구 정책 관련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학생팀은 급격한 인구 구조 변화와 다양한 일자리 정책으로 유입 인구가 많아진 천안시의 상황을 고려했고, 지역의 CCTV 및 의료기관 관련 데이터 등을 활용해 행정 구역(읍면동)별 치안 지수 및 의료 지수를 계산했다. 이후 계산값을 대시보드로 제작하고 지수별로 취약 지역을 도출하며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출발 드림팀’의 팀장 정강민 학생은 “팀원들과 약 3개월의 노력 끝에 얻은 성과이기에 대단히 기쁘다. 천안시에서 우리의 아이디어와 대시보드를 지속해서 활용해 궁극적으로 천안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또한 꾸준한 공부를 통해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회적 현안을 해결하고, 공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석가로 성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취재/ 이유빈 홍보기자(iyreaso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