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정보보호학과 김영갑 교수, 정보보호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워크숍 개최
2023-12-04 hit 795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정보보호학과 김영갑 교수 연구팀은 지난달 3일 정보보호학회 2023 ACK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공공 인프라 안전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영상보안 기술 및 시스템 개발 워크숍’을 개최했다.


학술발표대회 특별세션으로 열린 이번 워크숍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으며, 공항, 공원, 쇼핑몰 등과 같은 공공 인프라 환경에서 공공 안전을 확보하고 보안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보안 영상처리 기법과 보안 영상을 관리 및 보호하는 핵심 기술에 대한 정보 공유의 장을 마련하고자 계획됐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영상에 포함된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한 영상 암호화 ▲야간 및 저조도 환경과 같이 관제가 어려운 환경을 관제하기 위한 멀티모달 보안감시 ▲수많은 영상을 효율적으로 관제하기 위한 영상 시놉시스 및 이상 행위·물체 탐지 기술 등이 소개됐다. 


또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지능형 CCTV 프로젝트그룹(PG427)의 의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경성대학교 박장식 교수가 초빙돼 군중 이상 감지 기술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김영갑 교수는 “이번 워크숍을 지원해 준 정보통신기획평가원과 워크숍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최신 인공지능 기반 영상보안 기술과 연구자 간의 연구 성과를 공유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인공지능 기반 영상보안 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더 나은 통찰력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뜻깊은 시간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