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준 연구교수가 제1회 관광학술상을 수상하고 있다.
호텔관광경영학전공 이희찬 교수와 관광혁신연구소 윤성준 연구교수가 한국관광학회 제1회 관광학술상을 수상했다.
관광학술상은 관광학 분야 최고 학술지이자 한국연구재단 선정 우수등재지인 ‘관광학연구’에 지난 1년 동안 게재된 논문 중 최우수논문을 선정해 시상하는 제도이다. 수상 논문은 2022년 ‘관광학연구’에 게재된 논문 66편 중 관광학술상 선정위원회의 예비심사와 본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관광학술상을 수상한 「Bayesian VAR 모형을 이용한 국내 관광 수요의 코로나 영향력 추정」 연구는 국민의 여가활동 증진과 국내 관광 및 지역 관광 조기회복을 위해 코로나 시기의 관광지 유형별 피해양상을 살펴보고, 통계적 기법인 역사적 분해(Historical Decomposition)를 통해 코로나가 발생하지 않았더라면 예상되는 추세로 회복력을 살펴본 연구이다.
이희찬 교수는 “관광학 분야 최고 학술지인 ‘관광학연구’에 게재된 논문들 중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영광스럽다. 연구진들이 노력한 결과가 좋은 평가로 이어진 것에 큰 보람을 느낀다. 관광학은 타 분야와의 연계와 융합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유망한 연구분야인 만큼 학제 간 연구를 통해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전했다.
취재/ 강희진 홍보기자(hjkang072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