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근홍 박사과정생
▲ 엄종화 교수
물리천문학과 민근홍 박사과정생과 엄종화 교수가 속한 연구팀은 2차원 강자성체 물질 합성 연구 결과를 Nature Materials 8월호에 게재했다.
Nature Materials는 재료 과학 및 공학의 전체 스펙트럼에 걸쳐 최첨단 연구를 결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월간 저널이다.
연구팀은 세종대 물리천문학과 민근홍 박사과정생, 엄종화 교수,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이덕현 박사, 정수용 박사, 포항공과대학 김준성 교수로 구성되었다.
민근홍 박사과정생, 엄종화 교수가 속한 연구팀은 연구에서 2차원 강자성체 물질인 Fe3GeTe2결정을 합성하고, Fe3GeTe2-hBN-Fe3GeTe2형태의 스핀밸브를 제작하였다.
연구에서 제작된 스핀밸브는 이제껏 접근하지 못했던 높은 에너지 영역에서 일어나는 스핀 터널링을 실현해 스핀밸브 신호의 부호가 양수와 음수 사이에서 서로 바뀌는 독특한 현상을 발견했다. 이는 2차원 강자성체와 터널링박막 사이의 계면이 순수하고 완벽하게 만들어진 결과다.
엄종화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기존에 널리 알려진 것과는 달리 에너지 영역이 아주 넓은 범위에서 스핀 터널링이 일어나는 현상을 발견하였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 파견되어 밤을 새워 실험을 한 결과로서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라고 말했다.
취재 / 김두겸 홍보기자(duky111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