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대학교(총장 엄종화) 스마트생명산업융합학과의 '미토콘드리아 및 대사 연구실'(장경진 교수)과 식품생명공학전공의 '식품유전체학연구실'(임태규 교수)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24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심사에서 신규 우수연구실로 선정됐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2년 인증)'는 정부가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에 설치된 과학기술 분야 연구실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관리 표준모델의 발굴·확산 등을 위해 연구실의 안전관리 수준 및 활동이 우수한 연구실에 대해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이번 인증심사에서는 연구실 안전환경 시스템, 안전활동 수준, 안전관리자 의식 등에서 80% 이상의 점수가 필요했으며, 세종대는 체계적인 안전관리 시스템과 안전문화 확산 노력을 인정받아 두 개의 연구실이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인증 획득을 계기로 세종대는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연구 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연구실 안전관리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연구활동종사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세종대는 연구자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연구 성과 향상과 함께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홍보실(hongbo@sejo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