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강

[창업과 기업가 정신1] 무인탐사연구소 조남석 대표, 강연 진행
2024-12-05 hit 106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국내 유일 달 탐사 로버 개발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의 조남석 대표가 지난 11월 27일 학생회관 대공연장에서 ‘우주 개발과 민간 기업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우주 탐사와 로봇 기술의 미래에 대해 강연을 진행했다. 

우주 탐사 산업에서 민간 기업의 역할, 우주 탐사 기업의 기술적 도전뿐만 아니라 주목받는 항공우주 분야 스타트업이 되기까지의 여정을 들어볼 수 있었던 그의 강연을 직접 다녀왔다.


▲조남석 대표


우주 탐사와 민간기업의 역할

조남석 대표는 우주 탐사가 과거 국가 주도의 사업에서 점차 민간기업 주도로 변화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그는 민간 기업과 개인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우주 산업 트렌드인 "뉴스페이스 시대"를 언급하며, 민간 기업들이 우주 탐사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경제적, 기술적 혁신을 이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우주 경제가 형성되고 있으며, 이는 단순히 과학적 연구를 넘어 실질적 경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기술적 도전과 경제적 잠재력

조남석 대표는 우주 환경에서 활동할 로봇 개발의 어려움, 특히 열 관리와 방사선 차단 같은 기술적 한계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공유했다. 그는 GPS, 디지털 통신 등 우리의 삶이 우주 개발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하며, 우주 탐사가 우리의 삶과 동떨어진 이야기가 아님을 강조했다.

또한, 우주에서의 광물 채굴과 자원 개발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우주의 자원이 미래 산업의 핵심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며, 이를 선점하기 위한 글로벌 경쟁이 치열하다고 덧붙였다.


▲조남석 대표가 질의응답을 받고 있다.


창업과 도전

마지막으로 조남석 대표는 자신의 창업 이야기를 통해 도전의 중요성을 이야기했다. 그는 열정으로 시작한 창업 초기의 어려움 속에서도 목표를 잃지 않고 나아갔던 경험을 공유하며 도전의 첫걸음을 내디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대표는 우주 탐사 분야에서 혁신 기술을 개발해 인류의 우주 진출을 지원하겠다는 무인탐사연구소의 비전을 공유하며, 우주에서 로봇이 지금보다 더욱 활발히 활동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주 산업의 발전을 통해 인류의 미래가 더욱 희망적일 것이라는 기대감을 전하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취재/ 유재혁 홍보기자(db134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