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강

<창업과 기업가 정신 1> 감성컴퍼니 정진수 대표, 창업 강연 진행
2020-12-11 hit 1101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감성컴퍼니 정진수 대표


감성컴퍼니의 대표이자 온라인 마케팅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는 정진수 대표가 11월 11일 광개토관에서 ‘온라인 마케팅 한방에 따라잡기’란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그는 ‘창업에서 꼭 필요한 온라인 마케팅 활용법과 노하우’에 대해서 소개했다. 그는 “SNS 채널을 마케팅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파악한 뒤에 활용하는 것이 좋다. 창업하기 전에 SNS 채널을 구축하고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온라인 마케팅의 트렌드

그는 사람들이 생활하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것은 ‘스마트폰’이라고 언급했다. 사람들의 생활필수품으로 스마트폰이 자리 잡으면서 많은 산업이 모바일 환경으로 트렌드가 변화했다. 그는 “온라인 마케팅의 트렌드는 ‘이미지나 짧은 동영상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것’이 포인트다”고 강조했다. 그는 “창업을 꿈꾸고 있거나 자신의 제품을 홍보를 하고 싶다면 제일 먼저 SNS 채널을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마케팅의 트렌드에 맞춰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등 다양한 SNS 채널을 이용해 사업의 확장성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온라인 마케팅의 방법

그는 온라인 마케팅에서 홍보할 대상에 따른 적절한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대표적인 온라인 마케팅 방법인 ‘구매 저항선에 따른 온라인 마케팅 방법’을 설명했다. 그는 “사람들의 구매 저항선이 높은 노트북 같은 제품은 실제 사용 후기를 위주로 마케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블로그 활용이 용이하다. 반면에 구매 저항선이 낮은 핸드폰 케이스와 같은 제품을 팔고 싶다면 제품의 노출 빈도수가 높은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며 예시를 통해 설명했다. 그는 온라인 마케팅을 할 때 적절한 방법을 찾아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온라인 마케팅을 하고 싶다면 ‘채널이나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다고 주문했다. 그는 “인스타그램은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다른 채널과 다른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반면에 블로그는 진입장벽은 높지만 목적이 있는 고객을 만나기 쉽기 때문에 창업을 하는 데 있어서 블로그가 유용할 것이다”고 말했다. 


온라인 마케팅의 생각 전환 필요

그는 “유튜브의 경우 진입장벽은 매우 높지만 채널이 잘 됐을 경우 마케팅을 하는데 가장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다양한 채널들 중에서 채널에 대한 방향과 특징들을 이해해서 적절한 마케팅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온라인 마케팅을 할 때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남들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을 어떻게 홍보하면 좋을지 고민해서 좋은 성과를 이뤄낸다면 온라인 마케팅의 파워를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미래를 위해 살기보다는 현재를 더 중요하게 여기면서 하루하루를 값지게 살고 싶다. 많은 사람들에게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소개하면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강연은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청중 없이 진행됐다. 강연의 내용은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녹화된 영상으로 전달된다.



취재/  임보나 기자(dlaqhsk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