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단신

나노신소재공학과, ‘박막 트랜지스터 응용을 위한 고분자 기반 고유전체’ 특강 진행
2025-04-16 hit 131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특강을 진행하는 김현석 교수


나노신소재공학과는 지난 3일 오후 4시 30분 광개토관 205호에서 전문가 초청 특강을 진행했다.


‘산학협동강좌1’ 수업을 진행하는 송희조 교수가 동국대 김현석 교수를 초청해 학생들에게 ‘박막 트랜지스터 응용을 위한 고분자 기반 고유전체’에 대한 소개를 하기 위해 특강을 기획했다.


이번 특강은 ‘Cutting-edge Innovations in TFT Technology’를 주제로, △Part 1. Optimizing Electron Pathways: Achieving Ultra-High Mobility in n-type Oxide Transistors △Part 2. Exploring High-k Polymer Gate Dielectrics: High-Performance Flexible Transistors 총 두 파트로 나뉘어 진행됐다.


김현석 교수는 특강에서 고이동도 산화물 반도체 채널의 최신 연구 동향 및 이를 구현하기 위한 방법론과 고유전율 고분자 게이트 절연체를 활용한 유연 트랜지스터의 설계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특히 소재 선택, 계면 엔지니어링, 공정 조건 최적화 등이 소자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기술의 핵심을 짚어주었다.


이날 특강을 들은 이진서(나노신소재공학과∙19) 학생은 “우리 학과 상당수의 학생이 반도체 산업 분야로 진출하기 때문에, 현재 가장 중요한 이슈인 HKMG(High-K Metal Gate)를 주제로 특강을 들을 수 있어서 매우 좋았다. R&D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배울 점이 많은 강의였던 것 같다”고 말했다.


특강을 진행한 김현석 교수는 “급변하는 전자소자 산업에서 새로운 소재와 구조를 탐구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번 특강은 차세대 TFT 기술을 소개할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취재/ 문준호 홍보기자(mjh3027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