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단신

스마트생명산업융합학과, ‘생명과 사람’ 특강 진행
2025-04-15 hit 139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 양현옥 교수


스마트생명산업융합학과는 지난 3월 25일 대양 AI센터 B107호에서 ‘생명과 사람’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특강은 식물과 생약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진로와 연구의 실질적인 방향성을 제공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스마트생명산업융합학과 양현옥 교수가 연사로 나섰다. 양 교수는 ‘식물과 사람: 생약학연구자로 살아온 삶의 이야기’를 주제로, 연구자로서의 경험과 철학을 바탕으로 진솔한 강연을 펼쳤다.


양 교수는 식물의 생리 활성 물질을 분석하고 이를 인간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온 연구 과정과 그 의미를 학생들과 공유했다. 또한 생약학 연구가 단순한 물질 탐색에 그치지 않고, 사람과 사회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강연에서는 실험실 중심의 기초 연구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사람들과 소통하며 얻은 통찰, 그리고 연구자로서 겪은 고민과 선택에 대한 경험도 소개됐다. 특히 “논문보다 사람이 더 중요하게 느껴졌던 순간들이 있다”며, 실용적 연구와 공감하는 연구자의 자세를 언급했다.


양현옥 교수는 강연을 마무리하며 “식물과 사람, 그리고 나 자신을 연결하는 여정을 통해 연구자로 살아가는 의미를 되새길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생명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며, 사람에게 닿는 연구를 이어가고 싶다”는 소감을 전했다.



취재/ 이다빈 홍보기자(agfa8452@naver.com)